본문 바로가기

사회

공기청정기 에어컨 필터에서 OIT 공기,모델명과 교체방법은?


공기청정기 에어컨필터 

유독물질 모델명과 교체방법은? 


공기 청정기와 에어컨 필터에서 유독 물질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들려 왔습니다. 가습기살균제의 공포가 아직도 기억이 나고, 최근 무더위로 에어컨을 안 틀수 없는 상황이라 많은 분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기청정기 에어컨 필터 유독물질 방출


공기청정기,에어컨 필터의 유독물질은 OIT라는 물질입니다.옥틸이소티아졸론이라고 하죠. 정확히 말하자면 OIT 공기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라는 것입니다. 화확적인 전문용어라 문제의 심각성이 실감이 안나실텐데 이렇게 한 번 말해보겠습니다. OIT입니다.

.


과거 가습기 살균제에서 집단적으로 사망하게 한 원인으로 알려진 CMIT와 같은 계열의 물질이라고 합니다. 느낌이 오십니까? 환경부에서 2014년에 유독 물질로 지정했지만 버젓이 국민들 삶 곳곳에 침투하고 있는 것이죠.



공기청정기 에어컨필터 OIT 모델명은?



언론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필터 부분에서는 삼성,LG,쿠쿠,코웨이,위니아,프렉코,청호나이스 등 시판되고 있는 대부분의 공기청정기에서 OIT 공기가 방출되고 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전했습니다. 에어컨 필터 부분에서는 삼성,LG 27종이나 이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모델명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텐데 실제로 공개된 사진도 있었으나 아직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대기업에서 이에 반박하는 해명을 한 상태라고 하여 확실한 정보가 될 순 없어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문제의 필터 대부분 다국적 기업인 3M의 제품이라고 알려졌습니다.




OIT 유해성



OIT가 공기중으로 방출되면 곰팡이와 세균을 죽이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인체에도 해가 된다는 점이죠. 업체들은 곰팡이, 항균성을 강화하기 위해 OIT가 들어간 항균 필터를 썼지만 결과적으로 이 OIT는 눈손상,폐염증,발진 등을 일으킬 수도 있고 발암물질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런것을 업체에서 사용한 것이죠.



공기청정기 에어컨 필터 정부방침은?



정부에서는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업체 측에 제품을 회수하라고 하였지만 역시 회수 권고일뿐이였습니다. 강제성이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OIT는 해외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성분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죠.



이에 대해 업체측에서는 이미 상당수는 단종된 제품이며 그 중에서도 OIT없는 제품도 있다고 반박하고 있어 소비자들을 더욱 혼란하게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환경부에서는 향균 필터 말고 일반 필터로 교체하라고 권고하는 상황이죠.


공기청정기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은 모델에 따라 다르기에 일일히 설명드리기는 힘들지만 대부분 비슷할 것입니다. 공기청정기는 뒤쪽,혹은 아래쪽, 에어컨 필터(차량용 제외)은 대부분 뒤쪽에 있기때문에 일반 필터를 사셔서 설명서대로 하면 쉬울 것입니다. 혹시 모르는 상황이니 교체를 한 번 염두해 보시는 것도 좋은 생각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