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클릭!

안동대 응용화학과 기저귀 캉캉춤 논란


안동대 응용화학과 

캉캉춤 논란 기저귀 차고..


최근 대학교내 신입생환영회엠티(MT)에서의 성적수치심을 야기하는 장기자랑이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주로 3~4월 달에 이런행사가 많은데요. 올해만에도 몇차례 문제가 되어 기사화까지 됐었습니다.



과거에서부터 대학교 전통이라는 명목하에 이어져 왔던 이러한 행사는 하기 싫어도 해야만 하는 강제성을 띄어 왔습니다..

하지만 대학생활도 일종의 단체생활이기에 그 누구도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토로하는 일은 없었죠. 그러나 익명성이 보장 된 SNS의 비약적인 발전에 의해 최근 여러가지 경로로 불만을 토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근래에 들어 많은 논란거리를 제공하고 있는거죠.



최근 안동대학교 응용화학과 페이스북을 통해 익명의 제보글이 올라왔습니다. 글의 내용을 살펴 보면 캉캉춤을 위해 신입생들을 7시부터 9시까지 굴린다는 것인데요. 구체적인 사실은 알 수 없으나 짐작해보자면 MT에서의 장기자랑을 위해 매일 억지로 연습한다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짐작입니다.)



문제는 매일 7시부터 9시까지 굴린다는 것이 아니라 안동대 캉캉춤이라는 것이 성적수치심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정신적인피해가 크다고 호소까지 하는 것입니다. 익명의 글에서 보면 "보복이 두렵다"는 말까지 하고 있습니다. 강제성을 띄고 있다는 말이죠.

 


이에 대해 현재 많은 댓글이 달리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신입생들과 선배들간의 입장차이가 좀 있는 것 같은데요.  대학의 전통적인 문화를 존중한다는 의견과 그래도 강제성을 띄거나 성적수치심을 주는 문제는 개선 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만이 참다운 교육을 추구하는 대학이 가지는 문화로 자리잡았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선후배간 합의도 필요할 것이며 많은 부분을 개선해야겠지만 말입니다.



이번 논란으로 현재 커뮤니티에서는 갑론을박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제시하고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모두 맞는말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쉽지 않은 논란거리임은 분명해 보이는데요. 



그래도 정신적인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이 존재하는만큼 쉽사리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까지 안동대학교 해당학과에서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 자체적으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고 있을 것 같은데요. 조만간 입장표명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학교 창립때부터 늘 존재해 온 우리의 신입생 대학문화의 사회적인 합의와 의견공유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 논란에 대해서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보며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