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클릭!

클로저스 티나 성우 김자연, 박지은 작가 메갈리아 논란


클로저스 티나 성우 김자연

웹툰작가 박지은 메갈리아 논란


넥슨의 클로저스 신규 캐릭터 티나가 21일 출시를 앞두고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김자연)사건에 대한 논란이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2일 앞두고 성우 교체라니 넥슨에서도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겁니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여?



우선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사건에 대해 말하기 전에 메갈리아 혹은 메갈리4 페이지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사이트 성향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쉽게 말해 사회적으로 자주 논란의 대상이 된 일베하고 사이트 성격이 별반 다르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일종의 페미니즘이 강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죠.



위의 사진은 논란 이전인 6월 전 클로저스 티나 성우 김자연씨의 트위터 내용입니다.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6월 이전부터 혹은 적어도 현재는 김자연 성우는 이미 메갈리아가 어떤 사이트인지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


그러니까 쉽게 말해 메갈리아란 사이트가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였다고 할 수 있죠.



18일 트위터에 올라온 사진입니다. Girls Do not need a prince  (여자에게 영웅은 필요없다)란 뜻인데 이것이 단순히 여성들의 페니미즘 상징하는 글귀라면 별 문제가 없었지만 이 티셔츠는 메갈리아 티셔츠라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메갈 후원한 사람에게 한정으로 파는 티셔츠라는 것이죠.


개인적인 생각은 아무리 논란이 되고 있는 메갈 티셔츠를 샀다고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개인의 자유이고 가치관이기 때문이죠. 아쉬운 점이라면 굳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트위터에 올렸어야 했었나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건 저의 생각이고 많은 네티즌들은 메갈리아를 옹호한다고 하여 비판하고 있는 입장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넥슨 클로저스 갤러리 및 공식 홈페이지에서 크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를 요구하며 티나 스타터덱을 환불하는 소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역시 메갈리아 편에 있는 사람들은 이를 또 비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넥슨에서는 이에 부담을 느꼈는지 결국 티나 성우 김자연 교체를 감행합니다. 이 때문에 메갈리안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또 들고 일어난 것이죠.



그리고 결국 여기저기서 메갈리안 옹호 웹툰작가들이 넥슨보이콧을 외치며 김자연성우를 지지하는 글을 올립니다. 위의 사진은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작가인 박지은 웹툰작가의 트위터 글입니다. 이런 글을 올리자 이번에 메갈리아 비판하는 사람들이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웹툰 홈페이지에 이를 비난하기 시작합니다.



비난글이 상당히 많은데 너무 심한 욕을 지웠는데도 이정도입니다. 얼마나 거센항의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죠. 넥슨 입장에서는 어느 쪽은 선택하던지 불매운동을 피할 수 없었던 상황인것이죠. 

.


몰랐다면 모를까 클로저스 메갈 사건 김자연 성우는 트위터를 통해 페미니즘 성향이 강한 리트윗을 종종 했다고 알려졌으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사회적인 파급력을 생각한다면 말이죠.



결국 김자연 성우는 위의 글을 끝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다고 알려 졌습니다. 김자연 성우 입장에서는 클로저스의 신캐릭터 티나의 출시 이틀 전 시점이라 타격이 좀 있을 것 같은데 더구나 앞으로의 성우활동에도 어떤 영향을 줄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 논란이 더욱 커진다면 앞으로의 행보마다 악플러들이 따라다니며 방해할 것 같기도 합니다.



사회적인 통념상 메갈리아에 대해 옹호론자들 보다는 비판론자들이 더 많기 때문이죠. 박지은 웹툰 작가 역시 현재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데 이거 잘못하다가는 법적인 문제로도 충돌할 것으로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논란은 아직까지도 현쟁진행형입니다. 메갈리아 옹호 리스트에 속한 사람들은 트위터에 해시태그를 쓰며 넥스보이콧을 외치고 비판로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메갈리아 비판론자 입장에서는 이번 기회에 메갈리아 옹호 논란을 끝을 보자는 입장이며 게임 개발자 오영욱,용이산다 작가 초, 붉은 여우 작가 하마, 데명의 그림일기 작가 데명, 


중립디자인구역의 작가 최남새, 레진 코믹스 오후 5시의 메이드 스토리작가 토우,레진 코믹스 내 학생이 싸이코패스일 리가 없어!! 작가 명왕성, 일러스트레이터, 웹툰 작화가 조안나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이 부분은 제가 직접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